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용산정비창 용적률 1500%이상 허가

by ssera 2022. 7. 26.
반응형

용산정비창을 아시나요?

지난 주말 용산 아이파크몰을 다녀왔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쇼핑과 먹거리, 카페에서 이런저런 모임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인파들이 다 어디서 왔는지 너무나 신기할 따름이었어요. 용산 아이파크몰은 처음 가보았던 터라 무척 바글바글한 모습을 보고 코로나의 거리두기는 온데간데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지나가는 길목에도 카페나 노점들이 즐비해 있어 이동하는 공간조차 협소해서 아이둘을 데리고 다니기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경기도민인 저는 오랜만에 느끼는 빡빡함이었습니다. 

요즘은 공간이 주는 여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의도에 새로 문을 연 '더 현대 서울' 이 그러했던것 같습니다. 널찍한 공간에 쉼을 주어 사람들이 오랜 시간 머무를수 있게 했습니다. 용산아이파크몰과 굉장히 대비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너무나 좁고 협소한 공간 때문에 두번 다시는 오고 싶지 않은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그곳을 좋아하고 즐기는 분들은 저와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아이 둘이 있는 엄마가 다니기에는 많이 불편했습니다.

 

아무튼 , 서론이 길었네요. 용산아이파크 몰 옆을 지나가다보면 커다란 공사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재개발현장 같기도 하고 뭔가 열심히 공사중인것 같았는데 그곳은 용산정비창 이었습니다.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 제곱미터 부지 개발이 본격화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서울시는 이 일대를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하여 용적률 1500%를 뛰어넘는 초고층 건물을 들어서게 하고, 하이테크 기업이 모이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 국제업무지구를 중심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입지규제최소구역'이란?

복합개발을 위하여 용도지역등에 따른 입지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별도의 건축물 허용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가 적용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용적률이나 건폐율 등 많은 규제를 풀어주는 구역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6일 서울시청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 기자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을 주제로 하는 개발구상을 발표하였습니다. 

사업구역은 용산정비창 및 선로부지, 용산 변전소와 용산역 후면 부지를 포함하는 약 49만30000제곱미터로 지난 2013년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최종 무산된 이후 10년째 방치되어왔습니다. 

토지소유자인 코레일과의 36차례 실무협의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이번 구상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청사진

24시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융복합 국제도시' 시민삶의 질을 높이는 쾌적한 생활환경의 녹지생태도시, 세계로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3차원 입체교통도시, 첨단스마트기술 혁신의 전진기지 스마트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 최초의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하여 법적 상한 용적률을 1500%이상으로 높여인다는 방침입니다. 

전체 부지의 70%이상을 업무, 상업 등 비주거 용도로 채웁니다. 

전체 부지의 40%는 도로와 공원 학교등의 기반시설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용산공원과 한강으로 뻗어나가도록 50%이상의 녹지율을 확보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 내부를 연결하여 용산역까지 이어지는입체보행네트워크를 만듭니다. 

지하는 차량 중심의 도로교통체계가 구축됩니다. 강변북로, 한강대로, 청파로 등 주요 간선도로와 직접 연결되는 지하도로를 개설하여 서울 도심과 강남, 인천공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철도는 5개 노선(경부선, 호남선, 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에 향후 3개 노선 (GTX-B, 광명고속철도, 신분당선)이 추가되어 총 8개 노선 환승 체계가 구축됩니다. 

 

직주혼합 실현을 위하여 최첨단 테크기업과 연구개발 인공지능 연구소, 국제기구 등이 입주할 수 있는 업업무공간과 시설, 비즈니스호텔, 스포츠 콤프렉스등을 들어서게 하여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시행사는 어디?

용산정비창 개발은 사업 실현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공기관인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코레일이 공동사업 시행자를 맡아서 단계적 순차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공공이 약 5조원을 투자하여 부지 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먼저하고, 민간에서 개별 부지별로 하나씩 완성해가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완전히 변신하게 될 용산역의 모습이 벌써부터 궁금합니다. 서울의 스카이라인이 될 예정이라고 하니 용산에 관심있으신분들은 이러한 개발계획을 참고하셔서 좋은 투자처 마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비사업의 종류와 뜻,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꿀정보공유하는 공인중개사 입니다. 오늘은 정비사업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 보려 합니다. 정비사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서울에서는 더 이상 개발 할 부지가 없기 때문에 기존에

ummaggatoori.com

 

반응형

댓글